주식투자를 위한 재무제표 분석을 할 때엔 숫자 자체에 큰 의미를 두고 꼼꼼히 보기 보다는 서로 비교하면서 살펴봐야 합니다. 이 말인 즉슨 예를 들어 ①각 계정들끼리 비교하면서 보거나 ②전년도 사업보고서와 비교하면서 보거나 ③동종업계의 타기업들과 비교해서 보는 방법 등을 말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설명할 '매출원가'와 '판관비'는 '매출액' 대비 얼마나 증감했는지 비교하면서 보는 것을 추천하는데요~
우선 재무제표 중 손익계산서 보는 방법부터 핵심만 간단하게 설명하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손익계산서 읽는 방법
손익계산서는 이 회사가 기업활동을 통해 얼만큼 돈을 벌었고, 얼마의 비용을 지출했는지 알려주는 것이며 손익계산서에서 가장 먼저 봐야 할 것을 꼽으라면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입니다.
먼저 매출액은 ‘물건이나 서비스를 판 총금액'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매출액에서 매출원가와 판관비를 제외한 금액이 영업이익이 되는거고, 영업이익에서 영업외수익을 더하고 영업외비용은 빼서 계산한 다음 마지막으로 법인세까지 빼고 나면 최종적으로 남는 이익이 당기순이익이 되는겁니다.
◈매출원가와 판관비 차이점
매출원가와 판관비는 영업비용으로 같은 듯 하지만 다른데요~
매출원가는 제품(서비스)생산 과정에서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비용을 말하며 원재료비, 생산직 직원의 인건비 , 생산공장이나 각종 생산기계장치의 감각상각비, 재고자산평가충당금 등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반면에 판매비와 관리비(판관비)는 생산된 제품(서비스)의 판매를 위한 비용으로 마케팅비용(ex.광고), 본사 직원 급여, 연구개발비, 본사 건물이나 업무용차량의 감가상각비, 지급수수료 등이 여기에 반영됩니다.
※재고자산평가충당금(재무제표 주석에 나옴):기업은 매 회계 연도 말에 재고자산의 가치가 향후 떨어질 걸 대비하는 차원에서 '재고자산평가충당금'으로 회계상 비용 처리를 하여 '매출원가'에 반영하는데, 이는 이미 생산된 제품이므로 제품생산비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기 때문.
※지급수수료:기업이 판매대리점이나 홈쇼핑에 판매를 위탁하고 지급하는 수수료. 매출이 증가할수록 지급수수료는 증가.
※외주용역비:기업이 외부에 용역을 맡길 때 지불하는 수수료. ex)회계사 용역 대가로 지불하는 수수료.
◈기업의 이익이 감소되었을 땐 어떤 비용의 비중이 높은지 파악하기
만약 매출원가로 인해 기업의 이익이 감소한 경우는 기업의 의지대로 통제가 거의 불가능한 것들이라 현실적으로 매출액이 증가해야만 이익이 늘어납니다. 아니면 원재료비가 안정(or 하락)되거나 감가상각비가 감소해야죠!
하지만 판매비와 관리비(판관비)가 증가해서 이익이 감소한 기업의 경우라면 판관비가 아무래도 매출원가보단 상대적으로 관리하기가 더 수월하기 때문에 미래 이익을 기업 자체적으로 충분히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이렇든 저렇든 분명한 것은 매출액이 계속 감소하는 기업은 영업이익도 감소할 수밖에 없다는 겁니다.
하여 일단 주린이라면 매출액이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기업에 투자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주식에서 절대적인 것은 없으므로 종합적으로 모든 지표를 따져봐서 적정 가격에 매수를 하셔야 한다는 것!
주식투자는 회사를 인수한다는 마음으로 빈틈없이 접근을 해야만 돈을 버는 곳입니다. 혹여 공부하지 않고 무작정 덤빈다면 제가 감히 예상컨대 빠르게 돈을 탈탈 털리게 될 것입니다. 그러니 우리 모두 공부합시다! 파이팅!
다음 글은 이 글 어떠세요๑◕‿‿◕๑?
[● 경제 상식/주식의 기초 공부] - 대손상각비와 대손충당금 개념 쉽게 알려드립니다!
[● 경제 상식/주식의 기초 공부] - 주식초보 재무제표 보는 법) 선수금과 선급금이란?
[● 주식 투자/매수 종목] - 친환경 보일러 관련주 '경동나비엔' 주가 전망을 위한 실적 알아보기 ʚ(•Θ•)ɞ
투자에 대한 지식이 많이 미흡한 자가 개인적인 생각을 적은 것이니
혹여나 잘못된 부분이나 다른 의견이 있으시다면 코멘트로 친절히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글의 내용이 마음에 드셨다면 구독◡‿◡ 구독 ◡‿◡
❤️공감 버튼을 눌러주시는 것이 저의 가장 큰 보람입니다👍
(별도의 로그인없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