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분석할 기업은 코스피에서 시가총액 8,000억으로 코스피 순위 264위인 경동나비엔입니다 ☺
경동나비엔은 지난 4월 20일에 ㈜경동원에서 PL(플라스틱)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하여 설립 예정인 신설법인과의 포괄적 주식교환과 관련된 양해각서 체결 이슈로 다음날 21일에 주가가 약 6% 상승했었습니다.
※양해각서(Memorandum Of Understanding, MOU)란?
:정식 계약을 체결하기 전 협의한 내용을 기록한 문서로 정식 계약을 체결한 것은 아니기에 일반적으로 계약 위반시 법적 구속력을 갖진 않습니다. 그래서 간혹 주주들에게 관심을 모으는 정도로만 사용하고 이후 계약 체결이 철회되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참고로 양해각서에서 ‘양해’는 ‘양해 부탁드립니다’의 양해와 같다고 생각하시면 이해하기가 훨씬 더 수월하실겁니다.
만약 '포괄적 주식교환'이 확정될 경우 ㈜경동원이 가진 신설법인의 지분을 경동나비엔이 가져와 경동나비엔의 자회사로 편입하게 됩니다. 이렇게 플라스틱 사업 자회사를 보유하게 되면 지금보다 제품 경쟁력을 키울 수 있고, 부품 모듈화를 통해 원가경쟁력을 높일 수 있어 가격 경쟁 면에서 유리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경동나비엔(Kyung Dong Navien)'은 무슨 회사인가?
㈜경동원그룹 계열의 보일러와 온수기를 제조 및 판매하는 업체로 국내 가정용보일러 제조사 중 유일하게 상장한 기업입니다.
당사의 판매제품으로는 ①가정용보일러, ②온수기, ③온수매트, ④청정환기시스템 등이 있습니다.
이 중 매출 비중에서 ①가정용보일러가 52%로 가장 크게 차지했으며 그 다음은 36%인 ②온수기였습니다.
※청정환기시스템:미세먼지 등 외부의 오염된 공기를 필터로 걸러 실내로 유입하고, 실내에서 발생한 라돈, 폼알데하이드, 휘발성 유기 화합물, 이산화탄소를 청정기능으로 배출할 수 있는 제품으로 2006년 이후 100세대 이상 공동주택에 의무화 되었으며 현재는 30세대 이상 공동주택으로 확대된 상태.
▣'경동나비엔(Kyung Dong Navien)'의 재무제표 분석
⑴성장성
동사의 매출액은 보시다시피 꾸준히 우상향했습니다.
지난해는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침체에도 불구하고 성장했는데, 이는 북미에 텍사스 한파가 찾아오게 되면서 가스온수기의 수요가 늘어났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중국은 자국 기업 위주로 물량을 채우고 있어 매출액이 낮은 편. 그래서인지 상하이와 텐진에서의 사업은 청산을 하고 현재는 중국에 허베이와 베이징 두 곳의 법인만 남겨논 상태더라구요~
분기별로 보면 보일러의 특성상 다른 분기에 비해 겨울철 실적이 월등히 좋은 걸 알 수 있습니다.
역시나 2020년 4분기에 매출액은 컸습니다만 오히려 영업이익률은 뚝- 떨어졌더라구요. 그래서 알아보니 회사 측은 ①원달러환율이 3분기 대비 8% 하락했고, ②작년 실적 호조로 성과급이 크게 증가해 판관비가 늘어나서 그렇다고 밝혔더라구요,,, 근데,,, 애프터서비스비도 엄청 증가했던데..............? 뭐 그렇다구요~,,~~
그럼 회사가 실제로도 돈을 잘 벌고 있는지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을 통해 체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동사의 이익은 감소하다가 2018년부터 다시 점진적으로 좋아지고 있었습니다.
당연히 주당순이익(EPS) 역시 같은 흐름이겠죠?! 그리고 여기는 특이하게 배당금을 매년 50원씩 늘리고 있더라구요~
물론 현 주가에 비해 많이 주는 건 아니지만 이런 추이라면 2021년에는 400원?! 허헛.
⑵안전성
부채비율은 2020년 당기말 기준 111%로 건전한 상태입니다.
▣'경동나비엔(Kyung Dong Navien)' 주주구성
최대주주는 ㈜경동원과 대표이사 손연호(1951년생)로 손연호는 ㈜경동원의 대표이사이기도 합니다.
날짜 | 지분율(%) | |
2020년 | 9월 29일 | 12.4 |
12월 15일 | 9.23 | |
2021년 | 3월 29일 | 7.18 |
2대주주는 국민연금공단. 그런데 2020년 9월 29일을 기점으로 지분율이 계속 감소하고 있군요.
쩝.
▣친환경 보일러 관련주 '경동나비엔(Kyung Dong Navien)'의 주가 전망
보일러 판매업체인데 왜 친환경 관련주라고 엮는지 의문이 드시는 분도 계실겁니다.
그래서 말씀드리자면 우리나라는 2020년 3월부터 ‘대기관리 권역의 대기환경개선에 대한 특별법’(이하 대기관리권역법)으로 대기관리권역내 친환경 콘덴싱보일러 설치를 의무화 했습니다.
실제로 친환경 보일러인 콘덴싱보일러는 일반보일러 대비 미세먼지의 주요 원인인 질소산화물 배출을 약 79% 감소시키고, 온실효과의 주범인 이산화탄소의 배출량을 크게 낮춰주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친환경정책은 전세계적인 이슈이기 때문에 앞으로 콘덴싱보일러의 보급은 점점 더 커질 것이라고 조심스럽게 예상 중,,,!
더불어 부진했던 건설경기가 다시 국내 주택시장 공급 확대의 기대감으로 활성화되고 있으니 보일러가 수혜를 받는 건 당연지사... 아마 신규 주택은 콘덴싱 보일러를 많이들 적용할거라 봅니다.
또 올해 유형자산을 처분할 것이 있어 약 240억 원(장부가 85억 원, 매도가 335억 원)의 일회성 순이익이 발생할 예정인데요. 그러면 주가도 상승하지 않을까요?!
동사는 보시면 10년간 주가가 꾸준히 우상향한 기업으로
현재는 조금 눌렸다가 다시 상승 전환을 하려는 모습입니다. 지난 2년 동안 61,000원대를 뚫지 못 했는데,,, 개인적으로 이 가격대만 뚫어주면 크게 시세 분출을 할 거 같습니다.
^~^ㅎㅎ
PER과 PBR도 잠깐 보면 그렇게 높진 않죠???
마지막으로 매수해야하는 이유를 정리하자면,
1) ㈜경동원이 물적분할한 신설법인이 자회사로 편입되면 지금보다 가격 경쟁면에서 우위를 차지할 수 있음.
2) 보일러는 고장나기 전까지는 교체를 하지 않기 때문에 국내보단 해외시장 개척에 힘을 쏟아야 하는데, 2020년 매출액이 북미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여 국내를 넘어섰음.
3) 친환경보일러의 의무화로 앞으로 지어지는 주택에 콘덴싱보일러의 공급량이 증가할 거 같음.
4) 올해 유형자산 처분으로 일회성 순이익 발생할 예정임.
5) 매출액과 이익은 매년 증가하고 있는 반면 주가는 크게 상승하지 못함.
반대로 매수하면 안 되는 이유를 정리하자면,
1) 친환경보일러의 정부 보조금이 올해 축소됨.
2) 보일러는 고장이 나지 않는 이상 교체를 잘 안 함.
3) 회사 현금보유액이 2020년 4분기 말 기준 -373억임.
4) 국민연금공단 지분 줄이고 있음.
주가는 기업실적이나 배당성향, 경영자 능력과 성장가능성 등을 다각도로 평가하여 결정하기 때문에 왜 현재 주가가 침체상태인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니 제가 작성한 글은 반드시 참고용으로만 읽으시길 바라고, 매매는 본인이 직접 판단 후 신중하게 하시길 바랄게요!
다음 글은 이 글 어떠세요๑◕‿‿◕๑?
[● 경제 상식/주식의 기초 공부] - 주식초보 키움증권 자동매도설정 하는 법!!
[● 경제 상식/주식의 기초 공부] - 명절 전후 주식시장의 주가 흐름은=͟͟͞͞(꒪ᗜ꒪ ‧̣̥̇)?
[● 경제 상식/주식의 기초 공부] - 주식 초보)'캔들과 거래량'으로 주식차트 보는 법ヽ(・∀・)ノ
투자에 대한 지식이 많이 미흡한 자가 개인적인 생각을 적은 것이니
혹여나 잘못된 부분이나 다른 의견이 있으시다면 코멘트로 친절히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글의 내용이 마음에 드셨다면 구독◡‿◡ 구독 ◡‿◡
❤️공감 버튼을 눌러주시는 것이 저의 가장 큰 보람입니다👍
(별도의 로그인없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