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자산운용사 비전공자 89점 합격 후기(공부순서, 꿀팁) 이것만 보세요. - 제대로 살려고 제대로 공부하는 여자
반응형

주식투자를 하다 보니
자연스레 금융 관련 자격증에도 관심이 생기더라고요.
 
하여 여러 가지 자격증을 비교해

요즘 가장 핫해 보이는 투자자산운용사(펀드매니저 자격증)를 공부해 보기로 마음먹었었죠.

 
하지만 여러 이유로 책만 사놓고, 방관하기를 1년...
구매해 놨던 책을 팔까 하다
결국 올해 2월 공부하기로 마음을 다잡았다는!
 

금융 자격증은 살아생전 처음인지라
공부하기 전 많은 분들이 블로그나 유튜브에 올려주신 자료들을 많이 참고했었어요.
그래서 이다음에 나도 합격하면
꼭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주겠어!라고 생각했었죠 ㅋㅋㅋ
 
하여 성심성의껏 작성한 포스팅되겠습니다~~~
혹 포스팅에 있는 내용 외 궁금하신 사항이 있다면 댓글 달아주세요.
제가 아는 만큼 친절하게 알려드릴게요.
 
그럼 S T A R T
 
 
 
 
 

✅ 사용 교재

투자자산운용사는 범위가 넓기 때문에
기본서 두께가 상당합니다.
 
하지만 굳이 기본서를 따로 보지 않아도 합격할 수 있다는 말에
저는 와우패스 최종정리문제집으로 공부를 시작했어요.
(가격 2만 원대)
 

 
2022 투자자산운용사 최종정리문제집
1. 이론정리와 문제풀이가 동시에 가능한 교재! 2. 최신 출제경향 완벽반영! 3. 문제별 중요도 표시로 목표점수에 따른 맞춤 학습 가능! 4. 실전감각을 기를 수 있는 실전모의고사 수록! 5. 계산문제에 꼭 나오는 필수 암기 빈출공식 수록! 6. 시험장에 들고 갈 핵심체크포인트 자료집 무료 제공!(홈페이지에서 다운) 7. 키워드로 완성하는 투자자산운용사 핵심완성 노트 추가 제공!(홈페이지에서 다운) 8. 핵심용어 동영상강의 & 온라인 모의고사 무료 제공!(홈페이지에서 제공)
저자
와우패스 교수진
출판
와우패스
출판일
2022.04.01

 
왜 많이들 본다는 해커스로 보지 않고 와우패스를 선택했냐고 물으신다면
제 눈에는 와우패스가 해커스보다 보기 편했다고 말씀드릴게요^^
 

 
2023 투자자산운용사 실제유형 모의고사 + 특별부록 PASSCODE Premium ver 3.0
도서 특징 1. 기출FULL복원 동영상강의와 프리미엄 강의노트를 무료제공합니다. 2. 본 도서의 모든 문제는 철저한 기출분석을 바탕으로, 유형과 난이도가 실제문제에 가장 가까운 문제만을 담았으며, 높은 적중률을 자부합니다. 3. 풍부한 해설로 셀프오답정리를 통한 약점 보완이 가능합니다. 4. 문제별 난이도를 별의 개수로 표시하였습니다. 5. 시험 전체 범위를 정리한 특별부록Ⅰ 빈출포인트 O/X퀴즈, 시험 유형을 한 번 더 확인 학습할 수 있는 특별부록Ⅱ 실제유형문제 추가 풀(Pool) 100문항을 제공합니다. 6. 실전감각을 기를 수 있도록 OMR카드를 제공합니다.
저자
유창호
출판
시대고시기획
출판일
2023.05.10

두 번째로 사용했던 교재는

투자자산운용사에서 필수 교재로 알려진 패스코드(passcode premium).

(가격 4만 원대)
 
와우패스는 22년도 책이라 몰랐었는데,
그 사이 개정된 게 몇 개 있었더라고요.
이거는 패스코드를 풀면서 알게 되었습니다.
 
 


 

✅ 공부 기간

투자자산운용사 시험 일정

저는 6월 시험 합격을 목표로 정확히 2월 10일부터 공부를 시작했어요~
 
2월, 3월, 4월은 다른 것도 하면서 슬렁슬렁 공부했고,,,
빡세게 한 건 5월 중순부터?! (하루 5시간 이상)
 
어떤 사람들 후기 보면 1달 만에도 합격한다고 적혀 있던데,
제가 공부해 보니...
저처럼 노베이스시라면 1달은 조금 무리다 싶어요.
 
저의 경우 투자자산운용사 합격 후
다른 금융 자격증도 도전해 볼 마음이 있어
조금 심도 있게 공부하느라 기간을 넉넉하게 잡은 거지만
합격이 목표이시라면 2개월 추천드리겠습니다.
 


 

✅ 공부 순서

2과목 > 3과목 > 1과목 순을 권장드릴게요 :)
 

제가 느끼기에 2과목은 쉬운 편이었고, 3과목이 가장 어려웠어요.
 
3과목 공부하면서 그냥 포기할까라는 생각만 수십 번...^^;;;

그런데 2과목 공부해 놓은 게 아까워서... 도저히 포기가 안 되는 거 있죠?ㅋㅋ
 
1과목은 대부분 암기만 잘해 놓으면 쉽게 풀 수 있는 문제들이라
가장 마지막으로 공부하는 걸 추천~~~
 
 
 

✅ 파트별 난이도

과목별 내 점수

1) 1과목

1과목 1장 세제관련 법규 및 세무전략
1과목 1장 세제관련 법규 및 세무전략

① 1장 : 외울 게 좀 있는데, 외우기만 하면 웬만한 문제는 거의 다 맞음. (★★)

② 2장 : 2장 역시 외울 게 많으나 다른 파트와 겹치는 내용이 있고,

이해 안 하고 외우기만 해서 편함. (★★)

 


③ 3장 : 3장 또한 암기만 하면 됩니다.

1과목은 대체적으로 말장난이 많으니 글자 하나하나 잘 읽는 게 중요해요. (★★)


 
2) 2과목

① 1장 : 외울 부분이 은근히 있으나 외우기만 하면 무난함... 다른 파트와 겹치는 내용이 있었음.

트랜치(트랑세) 부분은 좀 어려웠어요. (★★)

② 2장 : 쉬운데, 말장난하는 문제들이 많이 나와요. (★★)

 

2과목 3장 투자분석기법

③ 3장 : 분량이 다른 파트에 비해 2배는 됨...

공식이나 개념 외울 게 다소 있으나 나처럼 주식 좀 하신 분들이라면 크게 어렵지는 않을 듯?! ()


④ 4장 : 처음에 이해하기만 어렵지, 한 번 이해해 놓으면 웬만한 문제는 거의 풀 수 있게 됨. ()

 

 
3) 3과목

① 1장 : 어렵지는 않은데 외울 게 많아서 그런지 2회독할 때 생각 안 나서 혼남. ()

② 2장 : 분량이 너무 많은 데다 다 암기를 해야 하는 파트임ㅠ

심지어 헷갈리는 것도 많아 공부하는 시간이 꽤 오래 걸렸어요... ()

③ 3장 : 1,2단원과 겹치는 부분이 많아 쉬움. 가장 쉬웠어요. ()

④ 4장 : 주식 투자를 하는 사람이라면 크게 어렵지는 않아요. ()

 

3과목 5장 채권투자운용 투자전략

⑤ 5장 : 공부하면서 포기할까 생각이 드는 파트...

외울 것도 많은데, 이해해야 할 것도 산더미ㅠ ()

 

3과목 6장 파생상품투자운용 투자전략

⑥ 6장 : 이 단원도 외울 게 많고, 어려워요.......  ()


⑦ 7장 : 시간가중수익률이 어려웠고,, 나머지는 할 만함.... ()


⑧ 8장 : 다른 파트와 겹치는 내용이 다소 있고,

처음에는 어려워도 하다 보면 할 만해요..... ()

 

3과목 9장 분산투자기법

⑨ 9장 : 공식 외울 게 많은 파트. 머리가 아팠어요ㅠㅠ ()

 

 

독학할 만한가요?

저는 인강을 따로 등록하지 않아서
어려웠던 부분은 유튜브에 있는 무료 강의를 보거나
인터넷에 검색해서 공부했었어요...
그러니 당연히 시간 소요가 클 수밖에 없었죠ㅠ^ㅠ
 
하여 만약 저는 제 지인이 투자자산운용사 자격증 공부를 하고 싶다 한다면
무조건... 문제풀이 인강 들어라고 말해줄 거예요ㅋㅋㅋ
 
 
알고 보니 환급반 제도가 있어
자격증 합격만 하면 환급받을 수 있더라고요?
단, 주의하실 게 부가세 비슷한 거 때문에 전체 환불은 아니라는 점.
실제로 20만 원 정도 지불하신다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참고로 환급을 받기 위해서는
아마 기본서 인강까지 다 들어야 할 거예요.
하지만 투자자산자격증은 문제풀이 인강만 들어도 충분!
그렇기 때문에 기본서 인강은 컴퓨터로 그냥 틀어만 놓으시길...ㅋㅋ
 
 
그리고 너무 도움을 받아 감사 인사드릴 겸
제가 위에 적은 무료 인강에 대해 잠깐 이야기하고 넘어가겠습니다.

무료 인강 추천(유튜브)
해커스금융 민영기 교수님 - 엄청난 열의를 가지고 알려주심.
- 특히 어려운 부분은 거의 이분껄 보고 이해했다 해도 과언이 아님.
해커스금융 송현남 교수님 - 깔끔한 외모처럼 설명도 깔끔하심.
이패스 - 해커스에 찾는 강의가 없을 경우 차선책으로 이용함.
금융노트 TV - 듀레이션이 어려웠었는데, 이 분 강의보고 완벽하게 이해해버림. 다른 영상도 올려주셨으면 함...

덕분에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

 

 
 
 
다음은... 비추 인강입니다.

비추천 유튜브 무료 인강  
해커스금융 백영 교수님 - 목소리가 너무 작으심.
토마토 패스 - 전체 강의 내용이 아닌 강의를 조각조각 짤라서 올려주기 때문에 정작 중요한 내용은 다 빠져있음.
보고 나면 맥 빠짐 ㅡㅡ....
어떤 사람이 이걸 보고 누가 인강을 결제하겠어요... 댓글 달아놨던데, 진짜 동감한다ㅡ_ㅡ

 
 
 
 

공부 방법(꿀팁)

와우패스 최종정리문제집 2회독,
 

시대고시 패스코드(passcode premium)에서는

모의고사 1회, 2회, 3회, 4회, +추가(5회)를 2회독한 뒤
시험 보는 날 잠 한숨 못 자고 '프리미엄 강의노트'까지 마저 풀고 갔네요. 허허...
아쉽게도 시간이 부족해 빈출포인트는 풀지 못했음ㅠ
 
① 투운사라는 시험은
내용자체가 순차적으로 정리되어 있지 않아요.
이를 테면 앞에서 봤던 개념이 또 다른 장에서 다시 나오는 식?!
 
그렇기 때문에 1장씩 정독하면서 보는 것보다
처음에는 간단히 훑어보고
점점 복습을 해나가면서 내 걸로 만들어가시는 걸 권장할게요.
다독을 하면서 진도를 나가다 보면
예전에는 이해 안 됐던 부분들이 어느 순간 퍼즐이 맞춰지는 것처럼 자연스럽게 이해되는 경우가 있더라고요 ㅋㅋ

쉽게 말해 다독 핵심이다!~

 
드라마 역시 1편을 정독해서 보는 것보다
여러 번 보는 게 기억에 더 오래 남잖아요^^?
 
② 그리고 가끔 모르는 부분이 나온다면
너무 목매시지 마시고 과감히 버리고 넘어가버리세요 ㅎㅎ
 
저는 채권파트가 어려워 애먹으면서 공부했었는데...
지금 생각해 보니 그렇게까지 할 필요 있었나 싶어요^^;;;
100점이 아닌 70점만 넘으면 되는 시험이라는 걸 명심하자.
 
③ 마지막으로 시대고시 패스코드 정말 중요합니다.
네, 모의고사 무조건 2회독 이상 필수!

 

시대고시 패스코드 오답 정리
시대고시 패스코드 오답 정리
시대고시 패스코드 오답 정리
시대고시 패스코드 오답 정리
시대고시 패스코드 오답 정리

참고로 오답노트는 모의고사 문제 바로 옆에 적어놓고, 시험 전날 휘리릭 복기 했습니다. 

 

 

그리고 앞서 말했듯이
제가 시험날 잠이 안 와 '프리미엄 강의노트'까지 풀고 갔다 했잖아요?!
여기서 은근 유사한 문제가 많이 나왔어요ㅎㅎ
그러니 혹 시간이 부족하다면 '빈출포인트 O/X 퀴즈'를 버리고 '프리미엄 강의노트'를 푸십시오!
 
 
 

✅ 합격률

출처 - 토마토TV

투자자산운용사의 시험 합격률은 평균 35% 내외.
 
 
 
 

✅ 시험 후기

시대고시 패스코드(passcode premium)
모의고사 1회 모의고사 2회 모의고사 3회 모의고사 4회 모의고사 추가
59점 67점 68점 71점 66점

시대고시 패스코드 모의고사는
와우패스 최종정리문제집 2회독 후 풀기 시작했었는데,
보시다시피... 1회분을 제외하고는 다 불합격 점수 ㅠ^ㅠ (띠로리...)
 
이러니... 제가 시험 당일날 잠이 왔겠습니까.

후.................

 
 

시험 장소 광주중학교
내가 전남에서 제일 먼저 접수했는지... 제 1고사실 1번 자리 였음 ;;;

상쾌한 정신상태로 시험을 보고 싶었지만
날밤을 새 버리는 바람에... 혼탁한 정신에 시험을 치르게 되었습니다.
 
 

실제 시험 난이도는 시대고시 패스코드 모의고사보다는 쉬운 편!

 
저는 어려운 개념공부를 무료 인강이나 다른 블로그글을 봐서라도 지독하게 공부했었는데...
생각보다 어려운 문제는 없었어요.
특히.. 계산 문제... 정말 쉬웠습니다.
 
다만 말장난하는 문제들이 몇 개 보이더라는...-_-;;
예를 들면 ① [체증식 보험은 보험가 인상되는 것이다.]라는 예시가 있었는데,
여기서 [보험가 아닌 '보험 인상'이 정답]이라는 거~~~
② 또 다른 하나는 예문이 [미성년자가 아닌~]으로 나왔었는데,
이걸 [미성년자]로 착각하시고 틀리신 분들도 꽤 계셨어요.
 

그러니 문제를 꼼꼼하게 잘 살펴보시길!!!

 
저는 문제를 다 풀고 나니 대략 20~30분 정도 남았었는데,
바로 나오지 않고 한 번 더 검토한 후 퇴실하였습니다.
(이렇게 했는데도... 2~3개 실수로 틀린 나는 몽총이 -_-)

 

시험보고 내려가는 길

가채점은 시험 끝나자마자
오픈 채팅방에 들어가서 하기 시작!,,,

점수는 채점할 때마다 계속 내려가......버릠-_-;;;
 
가채점할 당시 점수는 70점 후반에서 80점 초반 나왔었어요.

그러나 실제로 제가 받은 점수는 89점 >. <

사람들마다 서로 맞다는 정답이 다 다르니 가채점을 너무 맹신하진 마세요ㅎㅎㅎ

 
 

 

 
 

 

 

투자자산운용사 자격증 기간

금융자격증 중에는 연장을 안 할 경우 말소되는 것들이 더러 있던데,

투자자산운용사는 한 번 따놓게 되면 평생 유지!

저는 이 부분을 직접 한국금융투자협회에 전화해서 알아봤었는데요.
담당자님 말씀으로는
투자자산운용사는 자격증이 아닌 합격증이라 그렇다고 하시더라고요~

 
 
 

 


✅ 투자자산운용사 자격증이 주식 투자에 도움이 되나요?

해당 자격증은 방대한 경제 분야를 찍먹 형식으로 조금씩 맛본다 생각하시면 됩니다.

 

책에 주식 외 다른 내용들도 나오는지라

주식투자에 실질적 도움이 크지는 않지만

적어도 경제에 대한 배경지식은 어느 정도 쌓인다고 봐요.

 

게다가 공부를 하면 할수록

그동안 제가 주식투자를 하면서 느꼈던 생각들이 하나씩 정리가 되고

살이 살짝씩 붙더라고요~

 

이런 점에서 매번 주식투자 관련 책만 읽기보다는

주식투자를 평생 하실 거라면 이런 류의 자격증을 한 번 도전해 보시는 걸 추천드릴게요 :)

 

전... 신용분석사를 추가적으로 따고 싶네융ㅋㅋ

 

 

 

 

35회 투자자산운용사 합격!!!

주식투자하면서 한 번쯤 투자자산운용사 자격증을 꼭 따고 싶었는데, 그동안 도저히 시작할 엄두가 나지 않았었다. 하여 사놨던 책을 그냥 중고로 내놓기도 했었는데... 이건 아니다 싶어 마음

welcomestock.tistory.com

 
 

투자에 대한 지식이 많이 미흡한 자가 개인적인 생각을 적은 것이니
혹여나 잘못된 부분이나 다른 의견이 있으시다면 코멘트로 친절히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문의 ✉️ nanalandxox@yahoo.com

 

글의 내용이 마음에 드셨다면 구독◡‿◡ 구독 ◡‿◡

 
 

❤️공감 버튼을 눌러주시는 것이 저의 가장 큰 보람입니다👍

(별도의 로그인 없이 가능합니다)

 

반응형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