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증거금100% 종목은 초보라면 걸러야하는 이유! - 제대로 살려고 제대로 공부하는 여자
반응형

 

 

이제 막 주식을 시작하신 초보분들이라면

 

 

간혹 어떤 종목 앞에는 [증]이 붙어있는 것을 보셨을텐데요^^

 

 

 

 

 

결론부터 적고 시작하자면

증거금 100% 일명 증백 종목은 초보자분들이라면 섣불리 매매를 하지마시라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렇다면 왜 증거금 100% 종목은 매매를 하지말라는건지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 증거금

증거금이란, 거래당사자인 투자자가 주식을 매매할 때 전체 대금 중 일정 비율에 해당하는 금액을 증권사에 꼭 보증(증거)해줘야 하는 돈을 말합니다. 

 

키움증권 영웅문 [0191] 증거금률별 대상종목

 

증거금률은 종목마다 20~100%까지 천차만별인데요.

 

 

 

 

 

쉽게 적어보자면

우리나라 주식거래는 매매한 날을 포함해서 3영업일 후에 모든 결제가 완료되는 시스템입니다.

하여 본인의 주식계좌에 예수금이 부족하더라도 증권사는 증거금률에 따라 미수금이라는 제도를 통해 매수를 할 수 있게끔 도와줄 수 있는데요.

그래서 내가 증거금률이 20%인 삼성전자를 100만 원어치 매수한다치면 매매 당일에는 계좌에 100만원 중 20%인 20만원만 있어도 매수가 되고, 나머지 금액인 80만원은 2일 후인 3영업일 안에 채워놓거나 주식을 매도하여 변제하면 되는거죠.

행여 3영업일 안에 부족한 돈(미수금)을 입금해놓지 않게 되면 4영업일 째 되는 날 오전 동시호가 때 내 의사와는 무관하게 증권사가 강제적으로 내 주식을 처분해버리는 반대매매가 이루어지니 미수금 사용은 반드시 신중을 기하셔야 합니다.

미수금 : 증거금을 담보로 돈을 미리 빌려주는 것

 

 

 

 

 

키움증권 영웅문 [0398]계좌증거금률 변경 등록

 

만약 나는 미수금 사용을 하고 싶지 않다 할 경우 '[0398]계좌증거금률 변경 등록'에서 현금 100%로 변경!!!

다만, 현금 100% 계좌일지라도 수수료 등으로 소액의 미수금은 발생할 수 있으니 매매시 유의바랍니다.

 

 

 

 

 

(2) 증거금률

 

 

증거금률은 종목명 이름 위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다 대면 해당 종목에 대한 증거금률이 나오게 되는데, 증권사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을 수 있습니다.

 

※신용융자 A~C군에만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신용융자 D군 같은 경우엔 신용융자 기간이 짧아서 반대매매로 손절 물량이 많이 나올 수 있기에 급등락이 심한 편이다.

 

 

 

 

 

 

(3) 증거금 100% 종목

증거금률은 증권사마다 기준이 달라 차이가 있을 수는 있지만 누가봐도 위험한 종목은 증거금 100%로 되어 있습니다.

증거금 100% 종목은 당연히 현금 100%로만 매매가 가능한데... 이는 증권사 입장에서 회사가 위험해지면 회수를 못 할 가능성이 높기때문에 미수&신용 거래를 막아놓은 것이죠.

 

 

 

 

하여 ①부채가 많거나 재무제표가 안 좋은 부실 회사들이 대부분!!!!! 그래서 증거금100% 종목을 매매 할 경우엔 꼭! 재무제표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치 우리가 은행에서 대출을 받을 때 신용도를 보는 것처럼요.

 

그 외로는 ②주가가 급등하여 투자경고 or 투자주의 or 단기과열을 받게 되면 증거금 100%로 변경하게 되는데요.

단기과열은 주가가 일주일 기준으로 45%이상 상승했을 때 발동하는데, 이 때 '조회공시 요구'라는 것을 하게 됩니다. 이에 회사측에서 특별한 답변을 내놓지 않는다면 시장에서는 투매가 나올 수 있으니 일단 조회공시라는 것이 나온다면 시간외에서라도 물량을 조금 덜어내는 편이 좋습니다.

 

 

 

 

 

증거금 100% 종목은 Only 현금으로만 거래가 가능하기 때문에 회전율이 빨라 주가의 변동성이 굉장히 큰 편.

그래서 미수&신용이 가능한 종목들은 연속적인 상승이 나오는 반면에 증거금 100%종목은 주가가 급등한다 하더라도 이후 시세를 반납하는 급락 패턴이 많이 나오게 됩니다. 그래서 빠른 대응은 필수!

 

 

 

 

 

그리고 미수&신용이 되지 않기때문에 세력들이 대량으로 매집하는데 한계가 있어 자금 유입이 상당히 어렵습니다.

덧붙이면 개인보다 큰 돈으로 매수, 매도를 하는 기관이나 외국인들이 대형주를 선호하는 이유로 대형주가 안전하다는 것도 있지만 이들도 레버리지 효과를 보기 위해 신용이나 미수를 쓰고 있기 때문에 증거금 100% 종목보단 증거금률이 낮은 대형주를 선호하는 거랍니다.

레버리지 : 타인의 자본에 의존하여 자기 자본의 이익률을 높이는 것

 

 


 

 

 

 

 

오늘은 증거금에 대해 배워보았는데요 ^^

가장 현명한 투자자는 증거금률에 따른 미수금을 사용하는 주식투자보다는 본인의 예수금 한도내에서 투자하는 것이 이상적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본인이 이제 막 주식투자를 시작하신 주식초보시라면 웬만하면 종목명 앞에  '증' '환' '관'이 붙어있는 종목은 거르시길...

 

 

 

 

 

주식 프로그램매매란 무엇인가?(feat.키움증권 영웅문)

주식을 하다 보면 프로그램매매라는 것을 접하게 되실텐데요 ☺ 오늘은 프로그램매매가 무엇이고, 이 것을 어떻게 보는지, 프로그램매매를 활용한 매매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

welcomestock.tistory.com

 

대손상각비와 대손충당금 개념 쉽게 알려드립니다!

주식투자를 하는 투자자라면 재무제표에서 대손상각비와 대손충당금이라는 항목을 한 번 쯤은 보셨을텐데요. 만약 어떤 기업이 매출액 대비 이상으로 대손충당금과 대손상각비가 크게 증가한

welcomestock.tistory.com

 

투자에 대한 지식이 많이 미흡한 자가 개인적인 생각을 적은 것이니
혹여나 잘못된 부분이나 다른 의견이 있으시다면 코멘트로 친절히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문의 ✉️ nanalandxox@yahoo.com

 

글의 내용이 마음에 드셨다면 구독◡‿◡ 구독 ◡‿◡

 

 

❤️공감 버튼을 눌러주시는 것이 저의 가장 큰 보람입니다👍

(별도의 로그인없이 가능합니다)

 

반응형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