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공매도 금지 연장에 대해 의견이 분분한데요. 어쨌든 공식적인 공매도 금지 종료일은 2021년 3월 15일이기 때문에 우리는 이 전에 공매도에 대해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하겠죠?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번 싸워도 위태롭지 않다
◎공매도 뜻
없는 것을 판다라는 뜻으로, 가지고 있지도 않은 주식을 매도한 후 다시 주식을 사들여 되갚는 것.
즉 고평가되었다고 생각되는 주식을 (주가가 하락하기를 기대하면서) 미리 빌려와 팔고, 주가가 예상대로 떨어지면 다시 사들여 되갚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차익을 챙기는 기법입니다.
예를 들어서 만약 10만원짜리 주식이 있다고 치면 이 주식을 빌려서 우선 10만원에 먼저 팝니다. 그러면 저에겐 10만원이라는 현금이 생기겠죠? 그 다음 주가가 하락하여 6만원이 되면 이걸 6만원을 주고 다시 사들여 빌린 주식을 되갚고나면 나에겐 4만원이 남게 되는데 이 것이 나의 수익이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공매도가 점점 늘.어.나.는 종목은 해당 종목의 주가가 떨어질 것이라고 배팅하는 투자자가 증가하는 것으로 해석이 되어 대체로 위험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공매도가 이!미! 많이 나온 종목은 주식을 사서 되갚아야 하는 숏커버링(환매수) 과정에서 주가가 반등하기 때문에 오히려 단기적인 주가 상승의 수혜를 볼 수 있습니다.
※숏커버링=상환매수
:빌린 주식을 되갚기 위해 재매입하는 것
◎공매도 종류
⑴무차입공매도
"어차피 돈 벌건데 나중에 줄게~"
:돈 안주고 주식을 '외상'으로 빌려오는 방식으로 본인이 가진 돈 이상으로 공매도를 칠 수 있기 때문에 차입 공매도보다 타격감이 훨씬 큽니다. 그래서 미국은 허용하지만 우리나라는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원칙적으로 금지되어 불법.
⑵차입공매도
:돈을 주고 주식을 빌려오는 방식으로 우리나라는 차입공매도만 허용하기 때문에 우리가 현재 말하는 공매도는 차입공매도에 해당이 됩니다.
◎공매도는 주가 하락의 원인?
아시다시피 주가는 매도세가 강하면 하락합니다. 그러니까 공매도가 증가한다는 것은? 파는 사람이 늘어난다는 것이고 이는 주가 하락에 부채질을 하여 하락 폭을 더 키우게 되는 것입니다.
이에 업틱룰(uptick rule)이라는 제도가 있어 주가를 인위적으로 끌어내리는 방향으로 매도 주문을 낼 수 없다고 반박을 하지만 이 것은 원론적인 주장일 뿐입니다.
※업틱룰(uptick rule) : 빌린 주식을 공매도 할 경우 매도 주문가격을 현재 시장가격보다는 무조건 한 호가 이상 높게 하도록 하는 룰
왜냐하면 시장가 위 가격에 공매도 물량이 대거 쌓이게 되면 우리 개미들은 공포감으로 투매를 하게 되고 결국 주가는 폭락ㅠㅠ....
공매도는 무차별적인 주가 상승을 예방한다는 순기능이 있다고 하던데ㅡㅡ; 그럼 개인투자자들 역시 자유롭게 공매도를 할 수 있게 해주라! 해주라! 해주라!
◎공매도 비중 확인 방법
공매도 비중은 키움증권 영웅문 기준 '[0142]종목별 공매도 추이'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0142]종목별공매도추이'에서는 공매도량, 매매비중, 공매도거래대금, 공매도평균가를 보실 수 있는데요~
통상적으로 공매도 비중이 5% 미만이면 공매도 영향이 제한적이라 무의미하게 생각하고, 10% 이상이 넘어가면 많다고 봅니다.
그러나 앞서 말했듯이 공매도가 이미 많이 나온 종목보단 점점 증가하는 종목이 훨씬 위험하다는 것!!! 꼭 기억하세요!!!!!★★
또 '[0189]기간별 공매도 순위'에서 최근 공매도 증가량이 많았던 종목 중 공매도 세력이 숏커버링하는 종목을 찾아서 투자하신다면 단기적으로 수익을 얻으실 수도 있답니다^^
그리고 ↑'KRX 공매도 종합 포털' 사이트에서는 공매도에 관한 모든 정보를 한 눈에 보실 수 있는데요~
참고로 종목별 공매도 추이를 보는 방법은 공매도 통계→공매도 종합 현황→종목별 공매도 종합 현황 입니다.
◎대주거래, 대차거래 뜻
공매도를 하기 위해서는 주식을 빌려야 하는데 이 것을 대주거래, 대차거래라고 합니다. 다시 말해서 대주거래, 대차거래를 해야만 공매도를 할 수 있는 거죠!
⑴대주거래
: 개인투자자에게 주식을 빌려주는 거래
-이자가 대차거래보다 더 쎄고,,, 대여기간이 60일 정도로 짧습니다.
⑵대차거래
: 외국인&기관에게 주식을 빌려주는 거래
-대여기간이 길고, 물량의 규모가 큽니다.
※대차잔고 = 공매도를 하기 위해 빌린 주식수 + 공매도 후에 아직 갚지 않은 주식수
흔히들 대차잔고를 공매도의 선행지표라고 하던데 저는 대차잔고만으로는 공매도의 추이를 파악하기엔 다소 무리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대차잔고가 많이 있다는 것은 공매도가 많이 나올 수 있어 주가 하락을 우려할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지만 언젠간 주식을 사서 되갚아야하는 매수 물량 역시 많아진 것이기 때문에 추후 하락폭이 제한되거나 주가가 상승할 가능성이 있다고도 볼 수 있기 때문이죠.
위 기사 역시 대차잔고만으로는 주가 예측이 힘들다는 내용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하지만 대차잔고가 증가했다가 본격적으로 감소하는 추세는 주식을 갚기 위한 숏커버링(환매수)이 들어오고 있다는 신호로 주가 상승의 확률이 높습니다.
◎대차잔고 보는 방법
대차잔고는 키움증권 영웅문 기준으로 '[1061]대차거래추이'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주식을 빌리면 대차거래잔고는 증가하고, 주식을 갚으면 대차거래잔고는 감소합니다.
대차거래증감에서 숫자가 빨간색인 날은 주식을 치환했구나 or 빌렸구나~ 라고 생각하시면 되고, 숫자가 파란색인 날은 주식을 갚았구나 or 상환했구나~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럼 파란색 글씨가 많은 것이 당연히 더 좋겠죠ㅇ___ㅇ??????
대차거래잔고는 빌려서 아직 갚지 않은 총 주식 가격으로 빌렸을 때의 가격으로 측정합니다.
한 눈에 보기 쉽게 차트로도 보실 수 있는데, 오른쪽 상단에 있는 차트를 마우스로 클릭해주시면
최대 1년치까지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대차잔고가 증가했다가 본격적으로 감소하는 추세는 주식을 갚기 위한 숏커버링(환매수)이 들어오고 있다는 신호로 주가 상승의 확률이 높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잔고수량'을 보는 것이 가장 중요!!! 그래서 잔고수량의 선을 조금 더 굵게 해서 보고 있음 ㅎㅎㅎ
실제로 현대차는 대차잔고가 증가했다가 감소하는 3월 중순 이후부터 주가가 나날로 고공행진 중이네요~~~
하지만 보조지표는 보조지표일 뿐 절대 맹신하시면 안 됩니다ㅋㅋㅋ
오늘은 주식초보를 위해 공매도와 대차거래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았는데요~ 다소 내용이 어렵게 느껴지시더라도 이 포스팅만 몇 번 읽으시다보면 완벽하게 개념 정리는 되실거라 장담합니다!
예측은 빗나갈 수 있다.
주식시장은 예측이 아닌 대응입니다. 그러므로 투자를 잘 하기 위해서는 시장 상황을 멋대로 예측하기 보다는 대응에 주력하셔서 큰 손실을 피하시길,,,,
돈뭉치로 도미노하는 그 날까지... 피-쓰!
[● 경제 상식/키움증권 HTS 설정] - 내 보유종목을 내가 공매도 가능하게 빌려주고 있었다고? 주식대여서비스 해지하자!
[● 경제 상식/주식의 기초 공부] - 과거 공매도 재개 사례로 대응법 준비하자╭( •̀ •́ )╮
🐤 투자에 대한 지식이 많이 미흡한 자가 개인적인 생각을 적은 것이니
혹여나 잘못된 부분이나 다른 의견이 있으시다면 코멘트로 친절히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문의 ✉️ nanalandxox@yahoo.com
글의 내용이 마음에 드셨다면 하트 ◡‿◡ 꾸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