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차트)'손절가 정하는 방법' 다양하게 알아보자 ( ༎ຶŎ༎ຶ ) - 제대로 살려고 제대로 공부하는 여자
반응형

주식투자에서 "손절매 잘 하는 사람이 주식투자 9단이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만큼 투자에서 중요한 것은 수익의 극대화보단 손실의 최소화입니다.

 

투자심리의 대가인 코스툴라니 또한 "손절매는 개인투자자를 위한 거의 유일한 보험"이라고 강조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다수의 개인투자자들은 손해보고도 팔 줄 알아야 하는데, 언젠간 오를 것이라는 욕심 때문에 손절을 하지도 못 하고,,, 심지어 손실을 만회하고자 주식을 더 사는 물타기라는 자살행위까지 하는데요~ 떨어지는 칼날은 계속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금액만 커진다면,,, 과연 손절은 할 수 있을까요?

 

제 짧은 투자 경험상 열 종목을 매수해서 과반수 이상의 종목이 하락해도 손절만 짧게 잘한다면 나머지 종목의 수익으로 충분히 만회가 되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기업가치 분석만큼이나 손절이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워렌버핏처럼 자신이 투자한 기업에 대해 충분히 알고 있다면,,, 떨어질 때마다,,, 추가매수? 하면 좋죠~^^

하지만! 여러분들~ 워렌버핏처럼 한 기업의 10년치 재무제표 보시고 투자하십니까?

그게 아니시라면 저와 함께 이번 포스팅에서 손절가 정하는 방법 제대로 공부해보시고 앞으로는 떨어지는 주식은 빠르게 버리도록 합시다☺

 

▧손절가란?

매수 후 주가가 올라가기 위해서는 절대 이탈하면 안 되는 자리로 리스크관리차 미리 정해둔 손실 제한 구간

 

 

▧손절가 기준 잡는 방법

우선 주린이는 손절라인을 절대적인 퍼센트로 정하여 손절할 수 있습니다.  흔히들 5%로 정하는데요~ 하지만 이렇게 하면 의미없는 손절을 하는 경우가 허다해집니다. 그래서 기술적 분석인 차트 분석을 통해 손절구간을 정할 줄 알아야 합니다.

 

  TIP   차트를 최대한 넓게 봐라!!!

 

1)전저점

테스 2021.04.16 차트

전저점은 주가가 반등을 시도했던 가격으로 매수 직전의 전저점을 손절라인으로 잡는 방법

 

2)거래량 터진 장대양봉 저가 ★★

에스앤에스텍 2021.04.16 차트

 

개인적으로 제가 가장 많이 쓰는 손절매 방법으로 거래량이 터진 장대양봉을 기준봉으로 잡습니다.

만약 기준봉 전날에도 양봉이었다면 하나의 캔들로 압축시켜 처음 상승하기 시작했던 첫 캔들의 저가를 손절가로 정하는 편입니다.

 

3)이동평균선

동원F&B 2021.04.16 차트

종목마다 눌림이 발생했을 경우 지지받으면서 상승이 발생하는 이평선들이 있는데, 동원 F&B 는 최근 60일 이평선을 지지하면서 상승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만약 이평선을 손절가로 기준잡는다면 60일 이평선 이탈시 손절하시면 되겠죠?

 

두산중공업 2021.04.16 차트

차트 한 개 더 볼게요. 두산중공업은 10일 이평선을 지지하면서 상승하고 있군요? 그럼 10일 이평선 이탈시 손절하시면 되는겁니다 ^^

 

4)지지선

쌍방울 2021.04.16 차트

과거 차트의 움직임을 보면 주가가 더이상 떨어지지 않고 받치는 힘이 발생하는 하방지지 구간이 있는데, 이 부분을 선으로 표현하면 지지선이 됩니다.  하여 지지선 부근에서 매수하고 지지선 이탈시 손절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단, 지지선에 여러번 터치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상승이 나오지 않는다면 지지선이 약화되어 급락이 발생할 수도 있다는 점 꼭 유념하시길 바랍니다.

 

5)추세선

노바렉스 2021.04.16 차트

추세에 따라 선을 그을 수 있는데, 상승추세에서는 두 개 이상의 저점을 연결해서 지지선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에 평행추세선까지 같이 그어주니 어느 구간에서 매수를 하고, 어느 구간에서 매도를 해야할 지 확실하게 보이죠?

이렇듯 매수와 매도의 기회를 놓치지 않기 위해서는 차트에 미리 추세선을 그려놓고 기다리는 습관을 들이셔야 합니다.

 

 

 

▧손절매는 언제 하나요?

1)분봉을 보는 단타매매:장중 손절

2)월봉or주봉or일봉을 보는 중장기매매:종가 기준으로 손절 결정

 

단타매매같은 경우는 보통 급등주를 많이 타시기 때문에 급락이 나오게 되면 어마어마한 손실로 이어질 수 있어 장중 손절을 추천합니다.

 

하지만 중장기매매의 경우엔 ①세력들이 물량을 뺏기 위해 일시적 급락을 유도하기도 하고, ②차트를 좀 공부한 사람이라면 나와 손절가가 대부분 비슷하기 때문에 그 가격에 닿을 시 물량을 많이 던짐으로써 일시적 투매가 일어나 급락이 발생하기도 하므로 종가를 기준으로 매도를 결정하시는 편이 낫습니다.

 

그러나 악재가 뜨거나 대량거래량이 동반된 장대음봉이 뜬다면 요령껏 대응하시길 바랍니다 ^^;;;

 

 

▧매수는 손절가가 짧을 때!

매수를 결정할 땐 손절가를 반드시 먼저 정하고 들어가야 대응이 가능합니다. 이 때 손절가는 내가 잃어도 괜찮은 액수만큼으로 잡아야 하는데요~ 그럴려면 최대한 눌림목에서 매수를 해야겠죠?

 

만약 눌림이 없이 주가가 올라가버린다? 그럼 그냥 '내 종목이 아니구나'라고 생각하고 편하게 보내주기^ㅡ^!

 

참고로 저는 종목에 대한 확신은 있는데 손절가와 매수가가 10% 정도 차이가 난다 싶으면, 최소 금액만 투자합니다 ^^ 그래서 눌리게 되면 분할매수로 평단을 어느 정도 맞춰가죠~

 

 

▧손절 매매 TIP

손절을 이미 했는데 추후 자신이 손절한 가격에 다시 도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럴 땐 손절가에서 다시 매수를 생각해볼 수도 있는데요~ 이 때의 1차 목표가는 본인이 이전에 매수했었던 주가로 잡아야 합니다.

 

 

 

 

 

“꽃을 꺾고 잡초에 물을 주지 말아야 한다.”

많은 투자자들이 가격이 올라가는 주식(꽃)은 팔고, 내려가는 주식(잡초)은 붙잡고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결국 잡초만 무성하게 되는거죠,,,ㅠㅠ 그래서 돈이 묶여 다른 좋은 주식을 살 기회마저 놓치게 됩니다.

 

그러니 손실을 보고 있더라도 추가 하락이 예상되면 과감히 팔고, 이익을 보고 있더라도 추가 상승이 기대되면 보유하십쇼!

 

주식은 어느 누구도 정확하게 예측은 불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철저하게 감정을 배재해서 대응하시길 바라고,,, 끝으로 자신의 허용범위가 넘어서는 많은 돈을 투자하게 되면 그만큼 심리적으로 주식을 처분하기가 상당히 어려워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꼭 여유자금으로 건강한 투자 하시길!!!

 

 

 

다음 글은 이 글 어떠세요๑◕‿‿◕๑?

[● 경제 상식/주식의 기초 공부] - 주식 초보)'캔들과 거래량'으로 주식차트 보는 법ヽ(・∀・)ノ

[● 경제 상식/주식의 기초 공부] - 주식 투자에 필요한 정보 보는 사이트 모음˚₊·—̳͟͞͞♥

[● 경제 상식/주식의 기초 공부] - 주린이를 위한 아주 쉽지만 수익률은 안전한 '종가베팅' 방법 ٩(θ‿θ)۶

 

투자에 대한 지식이 많이 미흡한 자가 개인적인 생각을 적은 것이니
혹여나 잘못된 부분이나 다른 의견이 있으시다면 코멘트로 친절히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문의 ✉️ nanalandxox@yahoo.com

 

글의 내용이 마음에 드셨다면 구독◡‿◡ 구독 ◡‿◡

 

 

❤️공감 버튼을 눌러주시는 것이 저의 가장 큰 보람입니다👍

(별도의 로그인없이 가능합니다)

반응형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