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초보)'캔들과 거래량'으로 주식차트 보는 법ヽ(・∀・)ノ - 제대로 살려고 제대로 공부하는 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매수할 종목을 분석하는 방법으로는 크게 두 가지로 기본적 분석기술적 분석으로 구별됩니다.

 

①기본적 분석 : 기업의 내재적 가치를 평가하여 투자하는 방법 (ex.재무제표)

②기술적 분석 : 오직 주식차트의 움직임을 연구하여 투자하는 방법

 

오늘은 이 중에서 ②기술적 분석을 할 때 필요한 주식 차트 보조지표 중 캔들(봉)과 거래량을 같이 보면서 해석하는 방법에 대해 쉽고 자세하게 배워 보도록 하겠습니다.

 

 

미리 말씀드리자면 차트는 언제까지나 보.조.지.표이므로 맹신하시는 것은 금물입니다.

 

그렇다면 차트를 왜 보는데?

 

 

예를 들면 한 축구팀이 1시즌 승-승-승-패 / 2시즌 승-승-승-패 라면, 3시즌 승-승-다음엔 어디에 배팅을 거시겠습니까?

아마도 대부분 '승'에 배팅을 하실 것입니다. 왜냐 이 전 시즌에서 '승'을 했었던 전례가 두 차례나 있었기 때문이죠~

 

주식도 마찬가지로 '차트'를 보시면 일정한 패턴이 있습니다. 물론 이 것들이 100% 일치한다는 말은 아니지만 이왕이면 상승 할 확률이 조금이라도 더 높은 종목을 매수하시는 것이 계좌에 이득이겠죠?!

 

 

◎캔들(candle, 봉)이란?

캔들(candle, 봉)은 주가의 움직임을 봉으로 만들어낸 것으로 크게 두 종류가 있습니다.


①양봉(빨간색 캔들) : '매수세'가 강하여 주가가 상승한 날 

- 시가<종가:시가보다 종가가 높게 끝난 봉

※시가:그날 처음 거래된 가격
※종가:그날 마지막으로 체결된 가격

②음봉(파란색 캔들) : '매도세'가 강하여 주가가 하락한 날

- 시가>종가:시가보다 종가가 낮게 끝난 봉


⇒단일캔들만 놓고 보자면 양봉은 길면 길수록 매수세가 강하다는 말이니 좋은거고, 음봉은 길면 길수록 파는 사람이 많은 최악의 상황이므로 하락의 신호로 해석됩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캔들 해석이 끝나면 너무나도 좋겠지만 ;;; 우리는 '꼬리'라는 것도 배워야 한다는 것 ^^

 

 

아놔.......꼬리는 또 뭐냐.......ㅡ.ㅡ++

 

〓쉽게 말해 꼬리는 '저항이 있었구나'라고 해석하시면 됩니다.


①윗꼬리:고점에서 저항이 있었다. = 고점에서 더는 못 올라가도록 막음


②아랫꼬리:저점에서 저항이 있었다. = 저점에서 더는 못 내려가도록 막음


⇒아래꼬리가 길면 길수록 저점에서 더는 내려가지 못 하게 막고 올린 것이므로 긍정의 의미로 해석됩니다.

 

 

 

 

그렇다면 위 2가지를 합쳐 응용한 문제를 내보도록 하겠습니다 ✿˘◡˘✿


Q1. 두 개의 양봉 중 조금 더 좋다고 생각이 드는 양봉은?

 

 

 

 

 

 

 

A1. ①

[해설] 두 가지 모두 매수세가 강한 양봉이지만 고점에서 매수자가 없어 매도가 나온 ②의 양봉보다는 저점에서 강한 매수로 상승하여 장마감을 한 ①의 양봉이 더 좋습니다.


Q1. 두 개의 음봉 중 조금 더 좋다고 생각이 드는 음봉은?

 

 

 

 

 

 

 

A1. ①

[해설]두 가지 모두 매도세가 강한 음봉이지만 고점부분에서 매도세가 많이 나와 밑으로 주저 내려 앉은 채 장마감을 한 ②의 음봉보다는 저점에서 다시 매수세가 들어와서 중간회복을 한 ①의 음봉이 더 좋습니다.


 

 

◎거래량이란?

주식시장에서 매매된 주식의 양으로 거래량이 많으면 많을수록 시장에서 인기가 있다는 뜻이므로 좋습니다.

 

※거래량 차트 설정 변경하는 방법 ↓

[● 경제 상식/키움증권 HTS 설정] - 주린이를 위한 주식차트설정하는 유용한 팁(키움증권 영웅문)

 

거래량 차트

차트의 거래량은 세력이 속일 수 없는 유일한 지표

큰 거래량을 만든다는 것은 개인이 아닌 오로지 '큰 세력'만이 가능하므로 어떤 종목의 거래량이 점점 증가하거나 눈에 띄게 거래량이 급증한다면 유심히 관찰하셔야 합니다!

 

 

 

 

 

 

◎캔들+거래량?

출처 : 케이탑리츠 차트

만약 거래량이 엄청나게 터진 날 (몸통이 굵은) 양봉이라면 큰 세력의 매수세가 들어왔다는 뜻이 되기 때문에 다음 날 주가는 상승할 확률이 높습니다.

 

 

 

출처 : 대원미디어 차트

반면 아무리 양봉이라한들 몸통보다 윗꼬리가 훨씬 길다면 고점에서 큰 세력이 엄청나게 팔았다는 뜻이 되므로 다음 날 주가가 오를 확률은 낮습니다.

 

 

 

 

출처 : 일진홀딩스 차트

위의 차트도 한 번 보실까요?

거래량이 터진 날에 '아래꼬리가 달린 음봉'이 나왔죠?

이 것은 큰 세력이 팔아서 비록 폭락은 했지만 저점에 도달하자 다시 엄청나게 사들였다는 뜻이 됩니다.

 

 

 

 

오늘은 기술적분석인 차트를 보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๑◕‿‿◕๑

이 정도만 보실 줄 알아도 차트에 관해 50% 이상은 알게 되신겁니다. 단지 캔들과 거래량만으로는 절대적인 판단이 불가하기 때문에 꼭 종합적인 시장 상황을 보시고 매매하시길 바랍니다.

 

 

 

 

 

다음 글은 이 글 어떠세요๑◕‿‿◕๑?

[● 경제 상식/주식의 기초 공부] - 주식초보강의)주식시장에서 살아남는 방법, 연기금...

[● 경제 상식/주식의 기초 공부] - 주식초보를 위한 '코스피' '코스닥' 차이를 간단 정리!

[● 경제 상식/주식의 기초 공부] - 주식초보 평균 PER 하나만 체크하고 매수해도 수익이 달라진다.

 

투자에 대한 지식이 많이 미흡한 자가 개인적인 생각을 적은 것이니
혹여나 잘못된 부분이나 다른 의견이 있으시다면 코멘트로 친절히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문의 ✉️ nanalandxox@yahoo.com

 

글의 내용이 마음에 드셨다면 구독◡‿◡ 구독 ◡‿◡

 

 

❤️공감 버튼을 눌러주시는 것이 저의 가장 큰 보람입니다👍

(별도의 로그인없이 가능합니다)

 

반응형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