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린이를 위한 '다양한 주식 주문 방법의 종류' 알아보자! ʕु•̫͡•ʔु ✧ (feat.시장가, 조건부지정가, 최유리지정가 등) - 제대로 살려고 제대로 공부하는 여자
반응형

주식을 사고팔기 위한 주문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정규시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방식은 크게 ⑴보통가(지정가), ⑵시장가 ⑶조건부지정가 ⑷최유리지정가 ⑸최우선지정가 ⑹IOC, ⑺FOK 등 7가지가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주문의 종류에 따라 각각의 특징과 장단점을 알려드리겠습니다☺

 

 

⑴보통가(지정가)

주식은 사려고 하는 자와 팔려고 하는 자들 모두 원하는 가격을 제출해야 하는데, 이를 '지정가'라고 일컫습니다. 지정가(보통가)주문은 '내가 원하는 가격을 명시해 주문을 내는 방식'으로 별다른 조건없이 '지정가'로만 거래되므로 보통 제일 많이 이용하는 방식입니다.

 

☞장점:내가 원하는 가격에 매매를 할 수 있음

☞단점:내가 원하는 가격에 부합하는 주문이 없는 경우 기다려야 하기 때문에 매매체결이 안 될 수도 있음

 

①매수

매도 호가에서 주식을 살 경우 즉시 체결되지만, 매수호가에서 사려고 할 경우 좀 더 저렴한 가격에 주식을 살 수는 있지만 체결이 안 될 수도 있습니다.

 

②매도

매도 호가에서 팔려고 할 경우 바로 체결이 안 되고 심지어 호가가 떨어지게 되면 체결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반면에 매수 호가에서 팔 경우 즉시 체결이 됩니다.

 

 

⑵시장가

'지금 바로 무조건 일단 당장 빨리 사고(팔고) 싶다' 할 때 쓰는 주문 방식을 말하며 종목의 수량만 결정하고 가격은 입력하지 않습니다.

 

☞장점:현재 시장가격대로 해달라는 거라 즉시 매매가 이뤄짐. 그래서 급등하고 있는 종목을 올라타거나 급락하는 종목을 던질 때 자주 쓰임.

☞단점:거래되고 있는 수량이 충분하지 않은데 큰 자금으로 시장가 주문을 내게 되면 주가가 급등락할 우려가 있음.

 

①매수

예컨대 위의 종목을 9,000주 시장가로 매수 주문하게 되면 9,000주를 다 채울 때까지 호가 위를 쓸어버려서 체결되기 때문에 주가가 갑자기 오르게 됩니다.

 

②매도

반대로 시장가 주문으로 4,000주를 매도하게 되면 4,000주 물량을 다 채우는 27,700원까지 주가가 떨어지게 되면서 체결이 되어 주식을 싸게 파는 셈이 됩니다.

※만약 내가 가지고 있는 예수금의 100%로 시장가 매수를 하게 되면 예수금이 남게 되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이는 시장가 주문의 기준은 '상한가에 산다'이기 때문입니다.

 

⑶조건부지정가

'보통가(지정가)와 시장가 주문이 합쳐진 상태'로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 20분까지는 원하는 호가에 지정가로 주문을 걸어놓고 장 마감 10분 전까지 체결되지 않은 수량이 있다면 3시 20분 동시호가 때 시장가 주문으로 자동 전환되는 방식입니다. 그래서 매수자는 조금 싸게 사고 싶긴 한데 그게 안 된다 하더라도 오늘 꼭 매수를 하고자 할 때 사용! 매도자는 조금 비싸게 팔고 싶긴 한데 그게 안 된다 하더라도 오늘 꼭 팔고자 할 때 사용합니다.

즉, 주식을 오늘 안에 반드시 사거나 팔고자 할 때 쓰는 주문 방법입니다.

 

 

⑷최유리지정가

주문을 하면 '지금 바로 살 수(팔 수) 있는 가격'으로 주문이 되는 유형으로 언뜻 보면 시장가와 비슷해보이지만 주문 수량을 맞출 때까지 호가가 움직이면서 주문이 되는 시장가와는 다르게 최유리지정가는 주문이 즉시 가능한 그 가격에만 주문이 나가게 되고 남은 주문 수량은 그대로 그 호가에 남아 쌓이게 되는 방식입니다.

 

①매수

매수의 경우 가장 낮은 매도 호가의 가격으로 주문이 나가게 되는데, 예를 들어 300주를 최유리지정가로 매수하게 되면 28,050원에 25주는 즉시 체결되고, 남은 275주는 28,050원 매수호가에 쌓이게 됩니다.

 

②매도

매도는 가장 높은 매수 호가의 가격으로 주문이 나가게 되며 만약 500주를 최유리지정가로 매도하게 되면 28,000원에 342주는 즉시 체결되고, 남은 158주는 그대로 28,000원 매도호가에 쌓이게 되죠.

 

 

⑸최우선지정가

'바로 사질 수 있는(팔 수 있는) 직전의 호가'로 주문이 되는 방식으로 한 호가라도 밑에서 사거나 위에서 팔고 싶을 때 쓰는 방법입니다.

 

☞장점:한 호가 정도는 이익을 볼 수 있음

☞단점:주문 후 바로 체결이 안 됨

 

①매수

매수 시 가장 높은 매수 호가 가격으로 주문이 됩니다. 예를 들자면 500주를 최우선지정가로 매수 주문하게 될 경우 500주 물량이 현재가인 28,150원보다 한 틱 아래인 28,100원에 주문이 들어갑니다.

 

②매도

매도는 가장 낮은 매도 호가 가격으로 주문이 됩니다. 만약 500주를 최우선지정가로 팔고자 한다면 28,150원에 500주 주문이 들어가게 되고 '가격>시간>수량' 순으로 순차적 체결이 됩니다.

 

 

⑹IOC(Immediate Or Cancel)

영어 그대로 주문한 수량 중 주문 즉시 체결할 수 있는 수량에 대해서는 즉시 체결시키고 남은 미체결 수량은 자동으로 취소되는 주문조건입니다. 

 

①매수

예를 들어 500주를 IOC조건으로 매수 주문을 내게 되면 253주만 체결이 되고, 나머지 미체결된 247주는 호가창에 쌓이지 않고 자동 취소되는거죠. "지금 가격에 있는 것만 내가 다 살게"라고 이해하시면 쉬워요.

 

 

 

⑺FOK(Fill Or Kill)

주문 즉시 전부 체결, 그렇지 않으면 전부 자동 취소하라는 모 아니면 도인 주문유형입니다.

 

①매수

예컨대 자신이 500주 매수 주문을 FOK로 냈다면 현재 253주 밖에 없기에 주문 자체가 취소가 됩니다. 매수 주문을 성공시키고자 한다면 253주 이하로 주문을 해야겠죠?

 

 

 

오늘은 주린이들이 알면 도움이 될 주식주문유형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뭐;;; 물론;;; 매매 시에 보통가(지정가) 주문을 가장 많이 사용하시겠지만 위에 설명드린 내용은 가장 기초적인 것으로 쓰지 않더라도 알고 있으면 좋은 내용입니다.

 

혹시 시간외거래 방법도 궁금하시다면 아래 포스팅을 클릭해주세요 ^^

[● 경제 상식/주식의 기초 공부] - 초보 주식 투자자를 위한 주식 시간외 거래 보는법과 방법 제대로 알아보자. (키움증권, 나무증권)

 

초보 주식 투자자를 위한 주식 시간외 거래 보는법과 방법 제대로 알아보자. (키움증권, 나무증

주식인이라면 꼭! 알아야 할 정규 거래 외에 시간외 거래 그런데 많이들 방법을 어려워 하시더라구요 ㅋㅋㅋ 나는 앞으로 주식을 계속 할 것이다??? 그렇다면 기본으로 알고 있어야 하는 정보이

welcomestock.tistory.com

 

주식시장에서 바보는 항상 매매를 하는 사람이라고 합니다. 혹시 매수와 매도를 매일하고 있지는 않으신가요? 성급하게 매수나 혹은 매도하지 않고 참을성있게 기다리는 투자자가 됩시다!

 

 

다음 글은 이 글 어떠세요๑◕‿‿◕๑?

[● 경제 상식/주식의 기초 공부] - 주린이를 위한 아주 쉽지만 수익률은 안전한 '종가베팅' 방법 ٩(θ‿θ)۶

[● 경제 상식/주식의 기초 공부] - 주식 차트분석으로 매수매도포인트 잡기!(꽈배기 트위스트 매매법)

 

투자에 대한 지식이 많이 미흡한 자가 개인적인 생각을 적은 것이니
혹여나 잘못된 부분이나 다른 의견이 있으시다면 코멘트로 친절히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문의 ✉️ nanalandxox@yahoo.com

 

글의 내용이 마음에 드셨다면 구독◡‿◡ 구독 ◡‿◡

 

 

❤️공감 버튼을 눌러주시는 것이 저의 가장 큰 보람입니다👍

(별도의 로그인없이 가능합니다)

반응형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