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관련주 "이엠넷" 주가 전망 및 분석해보자 ʕ·ᴥ·ʔ - 제대로 살려고 제대로 공부하는 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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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엔 코스닥에서 시가총액 951억 (순위 869위) 이엠넷의 주가 전망 및 분석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엠넷(EMnet)은 무슨 회사?

이엠넷은 국내 온라인광고 대행사노출형 광고(Display Ad)와 검색광고(Search Ad)를 주로 다루고 있습니다.

 

노출형 광고(Display Ad)

노출형 광고(Display Ad)는 포털사이트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이미지, 플래시, 동영상 광고 등을 뜻하는데, 배너광고라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검색광고(Search Ad)

검색광고(Search Ad)는 예를 들어 포털 사이트에 '여자쇼핑몰' 등의 특정 검색어를 넣으면 최상단에 관련 업체 사이트들이  노출되는 광고를 말하는데요~

 

 

동사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네이버, 카카오, 구글, 페이스북의 협력사로 선정되어 지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는 걸로 나타났으며 국내 뿐 아니라 일본까지 진출하여 일본 최대 매체인 야후와 구글을 중심으로 광고대행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이엠넷(EMnet) 재무제표 상태 분석

⑴성장성

광고관련주 이엠넷의 매출액은 꾸준히 증가세를 보이고 있었습니다. 매출 비중은 최근 결산 기준 크게 한국(국내)에서 66.03%, 일본(국외)에서 33.97%를 차지하고 있었으며 

 

출처:이엠넷 2020년 11월 12일 3분기 실적 보고서

제품군 중 광고대행이 매출의 약 84%를 차지하고 있는 걸로 조사되었습니다.

 

제품군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국내에서는 네이버, 일본에서는 구글이 가장 많은 매출액이 발생한다는 걸 아실 수 있습니다. 곧 2020년 사업보고서가 나오게 될텐데,,,

 

지난해 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배당금이 조금 오른 걸 보아 디지털 광고의 지속적 수요 증가 덕분에 비교적 선방한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올해 초 큰 폭으로 영업이익률이 하락한 것을 보아 코로나19 팬데믹 여파로 광고시장이 위축된 것은 맞습니다. 저는 단순히 2020년 매출액과 2019년 매출액은 비슷할거라 짐작하는 거 뿐...^^;

 

이익률은 동종업계 타사(ex.인크로스, 에코마케팅…)에 비해선 여전히 낮지만 그래도 지속적으로 개선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었는데요~

 

수익성 개선 이유로는 광고주에게 최적화된 맞춤형 솔루션을 개발해서 제공한 덕분이라고 하던데...

잡크레딧이나 잡플래닛 후기를 보면 광고주 비위를 잘 맞춰서 그런 거 같기도...? 흠.

 

출처:잡크레딧

잡크레딧이랑 잡플래닛 이야기가 나와서 하는 말인데 동사에서 근무했거나 근무했던 직원들의 이야기를 보면 평이 너무 ㅡ,,ㅡ 구식회사 느낌이 풀풀~~~ 온라인계통 회사가 맞는지 의심스럽더라구요ㅋㅋㅋ

 

이렇게 불만이 많은데는 당연히 짠 급여도 한 몫하겠지 하면서 동종업계 급여를 한 번 조사해봤는데,,, 조사해본 기업 중엔 동사가 가장 낮은 급여액을 수령하더군요...ㄷㄷ

 

정~말 일할 맛 안 나겠다.

 

 

 

⑵안전성

이엠넷은 부채비율이 100%도 채 되지 않습니다. 또한 2020년 3분기 실적 기준 유동비율이 241%이고 회사의 현금보유액이 시가총액 951억의 40%인 383억이라 재무는 아주 건전한 편에 속합니다.

 

 

▣이엠넷(EMnet) 주주구성

최대주주는 신문사 광고영업 사원출신인 대표이사 김영원으로 지분 32.51%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2대주주인 트랜스코스모스(transcosmos inc)는 일본 5대 SEM(Search Engine Marketing) Agency로 전세계 14위(2018 기준)에 온라인광고 업계 선두 기업이라고 합니다.

 

 

▣광고 관련주 이엠넷의 주가 전망

출처:한국온라인광고협회

보시다시피 동사가 하는 온라인광고 부문이 광고매체 중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광고수단! 하지만 동종업계 타사 업체와는 다르게 PER가 굉장히 낮은 저평가 상태인데요,,,

 

업종 평균 PER는 17.94배인데 반해 (2021년 2월 28일 기준) 이엠넷은 PER가 13.24배... PBR도 1.63배.

하지만 경쟁업체에 비해 성장이 다소 저조하다는 흠이 있습니다. 그래도 단기적으로 보면 충분히 매수할 가치가 있다고 느꼈습니다.

 

현재는 시장에서 워낙 주목 받지 못한 소외종목이라 하루 거래량이 5만주도 안 될 정도로 말라버렸지만... 더이상 크게 떨어질 일은 없을 거 같아 포트에 조금 담아볼 예정 (하지만... 요즘 장이 무서워서 언제 맘 바뀔지 모름 ㅋㅋ)

 

출처:네이버금융

마지막으로 차트를 잠깐 보면 하락추세에서 최근 3,705원을 저가로 찍은 뒤 추세 전환을 해서 20일선 위로 올라온 상태.

 

따라서 조금씩 천천히 담아가야겠습니다~~~

 

 

참고로 이엠넷은 대기업 계열이 아니다보니,,,,, 영업이익이 다른 광고업에 비해 좋은 편은 아닌지라 장기투자는 안 할 것입니다.

 

위 글은 절대 매수 추천 글이 아니니 참고용으로만 봐주시고 매매는 본인이 공부해보시고 확신이 선 경우에만 하시길 바랍니다. 저는 종목 추천할 그릇이 아직 못 된다는 점 명심하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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