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전지 관련주 ‘신흥에스이씨’ 주가 전망을 위한 재무제표 분석 ⸝⸝⸝⸝◟̆◞̆♡ - 제대로 살려고 제대로 공부하는 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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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알아볼 기업은 시가총액 4,726억원으로 코스닥에서 202위인 2차전지 관련주 신흥에스이씨입니다 ☺

 

 

 

▣신흥에스이씨(SHINHEUNG SEC)는 뭐하는 회사인가?

리튬이온전지에서 폭발 사고를 사전 방지해주는 기타 부품을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여기서 리튬이온전지는 리튬염 전해액을 사용하는 고성능의 2차전지로

①양극재(Cathode), ②음극재(Anode), ③전해액(Electrolyte, 액체 상태의 전해질), ④분리막(Separator)핵심 소재

이러한 물질을 담는 용기역할을 하는 원통형 또는 각형 금속캔(Can) 이나 알루미늄 파우치 등으로 구성됩니다.

 

이처럼 액체 상태의 전해질을 사용하는 리튬이온배터리는 폭발 위험이 다소 큰 편입니다.

그래서 이를 방지하고자 셀에 폭발사고를 사전에 막아주는 안전부품을 부착하게 되는데,

이 것이 신흥에스이씨의 주력 제품들입니다.

 

그리고 리튬이온배터리의 종류에는 ①원통형(Cylindrical), ②파우치형(Pouch), 각형(Prismatic) 3가지가 있는데

원통형(Cylindrical)은 주로 노트북과 같은 IT용 제품에 사용되는 배터리이고,

파우치형(Pouch)은 알루미늄파우치를 외장재로 사용한 제품으로

제조비가 높고 기계적 강도가 낮지만 3mm 이하의 두께까지 구현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각형(Prismatic)은 납작한 금속 캔(CAN) 형태의 외장재에 리튬이온배터리를 내장한 것으로

무거워서 다양하게 구현을 하기엔 제한적이지만 공정이 단순해서 가격경쟁력이 높고 외부충격에 강합니다.

 

SNE 리포트에 의하면 2030년 경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타입별 수요는

파우치형(Pouch) 48%, 각형(Prismatic) 38%, 원통형(Cylindrical) 14% 발생할 것으로 전망되어지고 있습니다.

 

 

동사의 2021년 1분기 사업보고서를 보시면

매출비중에서 61%를 차지하는 중대형 각형 Cap Assembly

21%를 차지하는 소형 원형 CID(Current Interrupt Device)

주요 생산품목인 걸 아실 수 있는데요~

 

위 두 부품이 모두 폭발 방지 기능을 하는 안전 장치라는 것!

 

⑴중대형 각형 Cap Assembly

대부분 EV(전기차)용 배터리로 공급되어짐.

 

출처-삼성SDI

※전기자동차(xEV, Electrically Propelled Vehicle)는 전기에너지가 구동에 기여하는 방식과 정도에 따라
하이브리드 자동차(HEV, hybrid Electrical Vehicle),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PHEV, Plug-in HEV),
전기 자동차(BEV, Battery Electric Vehicle, EV로도 표시) 등으로 구분됩니다.

 

⑵소형 원형 CID(Current Interrupt Device)

전동공구, 노트북, 전기자전거나 세그웨이(Segway) 등에 공급하나 최종 사용처는 전동공구가 높음.

 

 

동사의 주요 고객사는 2차전지 셀 제조사인 삼성SDI입니다.

동사 매출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삼성 SDI 배터리 사업부는 당연히 동사 실적과 밀접한 관계일 수밖에 없습니다. (=의존률이 높다)

현재 동사는 삼성 SDI 내에서 약 70~80%의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주요 경쟁사로는 상신이디피, 하나나노텍, 광원전자, 태화기업 및 범천정밀 등이 있는데,

이 중 상장사는 상신이디피. 다만 상신이디피의 매출은 안전 부품이 아닌 금속캔(CAN)에서 발생한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신흥에스이씨(SHINHEUNG SEC) 재무제표 분석

2020년 매출액은 2019년 대비 17% 증가해서 2801억 원을 달성했습니다.

이로써 매출액이 4년만에 2배 이상 증가했는데요~

보시면 수출의 매출이 크게 늘게 되면서 2019년부터는 결국 수출이 국내 매출을 앞지르게 되었습니다.

2020년 말 기준 매출액에서 수출액의 비중은 약 60%.

 

동사의 주 생산품으로는

중대형 각형 캡어셈블리(Cap Assembly),

소형 원형 N-CID(New Current Interrupt Device),

중대형 각형 캔(Can)이 있습니다.

 

※중대형 각형 캔(Can):리튬이온배터리 물질을 담는 케이스

그 중 폭발 방지 역할을 하는 안전 장치에 해당하는 중대형 각형 Cap Ass'y소형 원형 N-CID의 매출액이

2019년 대비 각각 16%, 7% 증가했습니다.

 

(중대형 각형 Cap Ass'y 전기차 배터리에 들어가기 때문에 현재 동사에서 가장 중요!

BMW, 폭스바겐, 크라이슬러 등 전기차 배터리에 신흥에스이씨의 캡어셈블리가 들어가 있다 함.)

 

실적을 분기별로 자세히 살펴보시면 매출액과 함께 영업이익률이 점점 올라가고 있는데요~

 

이는 3년새 매출원가율이 86%에서 79%까지 낮아졌기 때문입니다.

 

회사의 성장속도는 직원수 변화에서도 느낄 수 있었습니다.

4년만에 3배나 증가하여 2021년 1분기 기준 동사에는 2,190명의 국내외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는 것!

 

 

 

그렇다면 이제 회사가 실제로도 돈을 잘 벌고 있는지 영업이익당기순이익을 보겠습니다.

⑴수익성

 

2020 영업이익은 267억 원으로 2019(202억 원) 대비 32% 증가했습니다.

이익률은 전반적으로 준수한 수준으로

 

주당순이익이 꾸준하게 상승중입니다 +_+

 

배당금은 2017년 코스닥 상장 후 계속 인상된 걸로 보아 올해도 350원 이상은 주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측중 힣

 

 

 

⑵안전성

재무안전성 관련 주요 지표들은 대체적으로 좋지 못한 편인데요.

 

2021년 1분기 보고서에 따르면 유동비율이 77%...

유동비율 100% 이하는 쉽게 말해서 1년 안에 현금화 할 수 있는 자산보다 1년 안에 갚아야 할 부채가 많다는 뜻입니다.

 

신흥에스이씨의 경우

삼성SDI의 2차전지 배터리셀 생산확대에 대응하기 위한 설비 증설에 따른 단기차입금 증가

회사내 현금보유액이 마이너스 된 것이 주요 원인으로 꼽힙니다.

 

하지만 1년 내에 상환해야하는 단기차입금이 2021년 1분기말 기준 매출액에 현저하게 못 미치는 759억 원으로 크게 걱정할 정도는 아닙니다.

 

동사의 설비투자가 어느정도냐면... 현재 유형자산이 매출액 대비 80% 규모입니다 ㅋㅋㅋ

 

CAPEX(Capital Expenditures):기업이 돈을 벌기 위해 설비, 장비, 건물 등에 투자하는 비용

 

당연히 설비자산과 기계장치가 유형자산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요~

제조공장은 국내에서 오산, 양산에 보유하고 있으며

해외에는 말레이시아, 중국 서안, 중국 천진, 헝가리 공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지금도 라인을 증설하고 있기 때문에... 여기서 매출액은 더 추가될 예정이라는 것!

 

 

▣신흥에스이씨(SHINHEUNG SEC) 주요 주주

동사는 특이하게 동업을 하는 회사입니다.

 

선대회장이자 창업주는 최화봉(1941년생) 김정용(1940년생) 회장으로

창업 전 금성사(현 LG전자)에서 함께 일했지만 그 당시에는 서로 모르던 사이였고,

삼성NEC(삼성전관·현 삼성SDI)에 스카우트 되면서 알게 되어 공동창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좌)황만용 / (우)김기린

그 후 대표이사를 함께 역임하다가 황만용(1965년생)과 김기린(1966년생)에게 승계하였는데요~

 

황만용은 최화봉 회장의 사위이며 서울대 약대와 동대학원을 졸업한 약사 출신으로 오산공장을 운영중이면서 대외 업무를 총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김기린은 김점용 회장의 아들로 양산공장을 운영중이면서 대내업무를 맡고 있는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지분을 27.63%씩 똑같이 가지고 있어 임원 지분 1.05%, 우리사주조합 지분 2.49%, 외국인 지분 6.7%를 제외하고 나면

지금 시장에서 유통되고 있는 주식의 비율은 34.5% 정도 입니다.

 

 

출처-신흥에스이씨 전환청구권행사 (2021.07.13)

다만 전환사채 발행을 해서 청구권이 조금 남아있는 상태인데요.

만기일은 2023년 10월 21일이고, 남은 주식수는 312,540주로 주식총수대비 4.15% 입니다.

 

 

 

 

 

 

▣2차전지 관련주 신흥에스이씨(SHINHEUNG SEC)의 주가 전망

본사-경기도 오산시 양산로 48 (서랑동)

1년 전에 2차전지 관련주 중 괜찮아 보여 4만원대에 보유했다가 주가가 지지부진하다는 생각에 매도했었는데

그 사이 조금씩 오르고 있었더라구요 ㅡ.ㅡ;;;

 

최근 주가는 2021년 7월 15일에 신고가(69,000원)를 찍은 후 살짝 내려온 상태이며

 

PER과 PBR은 각각 19.64배, 3.16배입니다.

 

최종 결론은 2차전지의 핵심 소재가 아닌 기타 부품 생산업체이지만

다른 2차전지 관련주보단 상대적으로 저평가라는 생각이 들어 매수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ㅎㅎㅎ

 

목표 주가는 우선 80,000원으로 잡고~~,,, 물론 그 위로 더 갈 거 같음??

네... 제 의견은 그냥 무시해주세요...

 

 

마지막으로 매수해야하는 이유를 정리하자면,

1)주요 전방 산업인 전기차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2)전기차의 경우 대형사고를 방지해야하는 높은 수준의 안전성 확보가 중요한데,

동사가 생산하고 있는 제품이 안전성과 관련이 깊음.

3)폭발 방지를 검증받아 사용하고 있는 제품을 삼성SDI에서 바꾼다는 것은 쉽지 않다고 생각되어

진입장벽이 어느 정도는 있다고 봄.

3)매출액이 10년 이상 꾸준하게 성장함.

4)수십년간 사업의 변화를 통해 계속적인 성장을 하였고,

차입을 해서라도 신사업에 적극적으로 투자하는 모습을 보면 경영인의 능력이 괜찮아보임.

5)공장이 증설 중이라 추후 생산능력이 증가되어 매출 역시 좋아질거라 판단됨.

 

반대로 매수하면 안 되는 리스크를 정리하자면,

1)주요 품목이 2차전지에서 기타 부품에 속함...

2)기타부품이다보니 2차전지의 핵심인 소재 사업보단 진입장벽이 낮은 게 사실임.

3)개인적으로 파우치형(Pouch) 배터리가 좀 더 좋아 보이는데, 동사는 각형(Prismatic) 배터리 부품임.

뭐 이것도 나쁘진 않다...

4)2차전지는 기타부품을 줄여 배터리 용량을 증대하는 것이 최종 목표이기 때문에

전해액에 비해 안전성이 높은 전고체 배터리가 개발이 잘 되어 상용화되버린다면 기타부품인 동사의 안전부품부터 나가리 될 것임ㅠㅠ

BUT, 아직은 액체상태인 전해질을 사용한 리튬이온배터리로 전기차를 만들고 있고,,,

이 배터리는 폭발 위험이 크기 때문에 동사가 만든 안전 부품은 반드시 필요하다는 사실......

현재 전기차 배터리 충전 관련 기술을 개발하고 있던데,,, 꼭 성공하길~~~ 바래욤.

 

 

위 글은 종목 추천이 아니니 참고용으로만 읽어주시고,

투자는 본인의 판단하에 하시길 바랍니다.

 

 

주식 투자를 할 때는

"내가 투자하는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로 보다 많은 사람들이 이로워지고 편해지는가?"라는 의문을 가지셔야 합니다.

이 질문에 모든 사람이 YES라고 답을 할 수 있는 기업이라면 수익률은 순조롭게 올라가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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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에 대한 지식이 많이 미흡한 자가 개인적인 생각을 적은 것이니
혹여나 잘못된 부분이나 다른 의견이 있으시다면 코멘트로 친절히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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