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이 코로나19의 팬데민으로 주가 폭락을 막기위해 1년간 금지해왔던 공매도 재개를 공식화하자 개인투자자들은 동학개미들이 애써 끌어올린 주가가 바닥으로 곤두박질칠 것을 우려하고 있는데요.
그래서 과거 공매도 재개 전례를 통해 국내 주식시장 전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과거 공매도 금지 사례
⑴1차 글로벌 금융위기 때
①기간:2008년 10월 1일~2009년 5월 31일 (약 8개월간)
⑵2차 유럽 재정위기 때
①기간:2011년 8월 10일~2011년 11월 9일 (약 3개월간)
⑶3차 코로나19 확산 때
①기간:2020년 3월 16일~2021년 3월 15일 (약 1년간)
◎과거 공매도 재개 후 주가
⑴1차 글로벌 금융위기 때
①코스피:공매도가 금지된 이후에도 주가는 계속 하락하여 한때 1,000선을 밑돌기도 했지만 공매도 재개 후 약 2년 동안 지수가 상승하게 되면서 2011년 04월 25일엔 코스피지수가 장중에 2,231을 돌파하기도 했음
②코스닥:공매도가 금지된 이후에도 주가는 2달 정도 하락했지만 결국 반등에 성공하여 공매도 재개 후 2014년까지 쭈욱- 횡보
※공매도 금지 재개 이후 외국인은 매수세, 기관은 매도세
⑵2차 유럽 재정위기 때
①코스피:공매도 금지 종료 이후 이탈리아 디폴트(채무 불이행) 우려가 세계 증시를 타격하게 되면서 약 1달 동안 하락을 했었으나 그 후 3개월동안 완만하게 상승했고 2016년까지 무려 5년 동안 2,000선을 쭈욱- 횡보
②코스닥:공매도 금지 종료 이후 2014년까지 약 3년 동안 430~570포인트 사이에서 박스권
※공매도 금지 재개 이후 외국인&기관 매수세
◎공매도 금지 종료 후 주식시장 전망은?
앞서 살펴봤듯이 두 차례 모두 공매도 재개 후 지수가 크게 급락하기 보다는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습니다.
다만 시장상황이 1차는 대세상승장 초입이었던지라 공매도 재개 후 지수가 상승했지만 2차는 대세상승장이 끝난 박스권의 시작점으로 박스권 내에서 오름내림만 반복했었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공매도를 금지한 나라는 오직 한국과 인도네시아 2개국으로 공매도 금지 조치를 취하지 않았던 미국 증시는 공매도가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무리없이 상승했었습니다.
이에 3월 공매도 금지 종료일 이후 조정은 있을 수 있으나 지수가 크게 폭락하진 않을거라고 조심스럽게 생각해보는데요.
(개인적인 생각이니 참고만 하시길...¬‿¬)
하지만 아무래도 공매도 금지 기간동안 상승폭이 실적 대비 과도하게 많이 오른 바이오나 중소형 기업들은 공매도의 표적이 되겠죠? 그리고 경영 상태가 안 좋은 종목들도 조심해야 합니다. 특히나 3월은 상장폐지가 결정이 되는 달이기도 하니깐요.
[● 경제 상식/주식의 기초 공부] - 초보 주식 투자자를 위한 코스피 코스닥 상장폐지 요건 알아보기 !
더불어 대차잔고가 증가하는 종목들도 유심히 보셔야 하는데, 이번 기회에 본인이 가진 종목들의 대차잔고 추이를 한 번 점검해보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적었지만 아직 나도 안 함⊙﹏⊙)
※ 키움증권 영웅문 [1061]대차거래추이
당분간은? 이익 성장이 보장된 2차전지 관련주, 태양광관련주, 풍력관련주 등이 안전할 거 같으니 혹시라도 조정이 온다면 그동안 관망하고 있었던 종목들을 포트폴리오에 추가해보는 기회로 삼아야겠습니다.
공매도 금지 종료는
'과열된 주식 시장의 안정화' VS '3,000선에 안착한 한국 증시에 찬물을 끼얹을 것'
당신의 생각은?
↓다음 글로 이 포스팅은 어떠세요~❥
[● 경제 상식/주식의 기초 공부] - 주식초보를 위한 '공매도' '대차거래' 뜻 ★이 것만 보면 정리 끝난다!
[● 경제 상식/키움증권 HTS 설정] - 내 보유종목을 내가 공매도 가능하게 빌려주고 있었다고? 주식대여서비스 해지하자!
투자에 대한 지식이 많이 미흡한 자가 개인적인 생각을 적은 것이니
혹여나 잘못된 부분이나 다른 의견이 있으시다면 코멘트로 친절히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글의 내용이 마음에 드셨다면 구독◡‿◡ 구독 ◡‿◡
❤️공감 버튼을 눌러주시는 것이 저의 가장 큰 보람입니다👍